키예프가 조만간 NATO 군사 동맹에 가입하지 않을 이유

 

조슈아 애스큐 
볼로디미르 젤렌스키(Volodymyr Zelenskyy)가 브뤼셀의 나토 본부에서 옌스 스톨텐베르그(Jens Stoltenberg) 나토 사무총장과 함께 기자회견에 참석하면서 헤드폰을 조정하고 있다.




Volodymyr Zelenskyy가 브뤼셀의 NATO 본부에서 Jens Stoltenberg NATO 사무총장과 미디어 컨퍼런스에 참석하면서 헤드폰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   Copyright   Credit: AP


키예프는 금요일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4개 지역을 병합한 데 대해 NATO 군사 동맹에 합류하기 위한 신속하고 놀라운 제안을 발표함으로써 대응했습니다. 

기존 회원국인 폴란드,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체코,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몬테네그로, 북마케도니아는 입찰을 지지합니다.

그러나 옌스 스톨텐베르그 NATO 사무총장은 지원을 꺼렸고 제이크 설리번 미국 안보보좌관은 신청을 연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가 조만간 NATO에 가입하지 않을 5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더 큰 전쟁의 위험이 있다

전쟁 중이라는 것은 그림을 복잡하게 만듭니다.  


NATO 집단방위협정 5조에 따르면 한 회원국이 공격을 받으면 다른 회원국은 이를 스스로에 대한 공격으로 간주하고 동맹국을 지원해야 한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우크라이나가 여전히 러시아와 전쟁 중인 상태에서 NATO에 가입하면 5조가 발동된다는 것입니다. 

존 윌리엄스(John Williams) 국제 정치, 전쟁 및 주권 전문가인 더럼 대학교 교수는 "우크라이나를 회원국으로 만드는 데는 위험이 고조될 수 있다"며 "악몽 시나리오"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나토는 훨씬 더 직접적인 방식으로 전쟁에 더 명확하게 개입할 것”이라며 발트해 연안 국가와 폴란드와 같이 러시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다른 회원국들이 “잠재적으로 최전선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AP/우크라이나 대통령 공보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2022년 9월 30일 금요일 우크라이나 키예프에서 '나토 가입 가속화' 신청서를 들고 있다. AP/우크라이나 대통령 공보실


스웨덴과 핀란드의 NATO 가입 신청이 진행됨에 따라 푸틴은 NATO가 그곳에 군대와 기반 시설을 배치할 경우 현물로 대응하겠다고 위협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현재의 꺼림칙함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문을 영구적으로 닫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았습니다. 전쟁이 끝나면 우크라이나는 여전히 동맹에 가입할 수 있으며 우크라이나는 신뢰할 수 있는 미래 회원국으로 남아 있습니다. 

전 NATO 차관보인 Jamie Shea는 "우선 갈등을 해결하자. 당분간 핵심 문제는 우크라이나를 제 기능을 하는 국가로 유지하고 러시아군을 영토에서 몰아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 저녁은 요리하고 다음주 저녁은 이따가 걱정하자"고 덧붙였다. 


2. 우크라이나에 NATO 가입은 '필요하지 않다'

NATO는 이미 우크라이나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개별 NATO 회원국의 수십억 유로의 군사 및 재정 지원과 함께 동맹 자체는 우크라이나에 막대한 지원을 제공하여 이러한 양자 지원과 인도적 및 비살상적 지원 전달을 조정합니다. 

Shea는 "아이러니한 일입니다. 이 모든 무기가 [우크라이나로] 유입된다는 것은 어떤 면에서는 우크라이나가 이미 회원국 없이 NATO 안보를 보장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1990년대 후반 한미동맹의 평화유지군이 지원한 코소보를 예로 들며 “때로는 실제로 가입하지 않아도 나토 회원국의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핵 위협도 마찬가지라고 Williams 교수는 제안합니다. 

체첸 지도자 람잔 카디로프(Ramzan Kadyrov)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저위력 핵무기를 사용해야 한다는 발언에 이어 워싱턴은 강력하게 보복할 것이라고 밝혔고 데이비드 페트라우스 전 CIA 국장은 미국이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군을 전멸시키고 흑해 함대 전체를 격침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3. 우크라이나는 NATO 가입을 위해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국가가 NATO에 가입하려면 먼저 특정 경제, 정치 및 군사 표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Williams 교수에 따르면 우크라이나는 국가의 "민주주의 기관" 및 "반부패 절차"의 "문제"를 지적하면서 이러한 회원 자격 기준을 충족하는 데 "좋은 방법"으로 남아 있습니다. 

그는 "우크라이나 선거는 부패한 일이며, 우크라이나를 현대적이고 자유로우며 민주적인 유럽 국가로 만들려는 대규모 거리 시위가 얼마 남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경로는 이제 돌이킬 수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푸틴은 그것을 보장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긴 경로이며, 우크라이나의 정치 기관이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에프렘 루카츠키/AP
2014년 1월 25일 토요일 우크라이나 키예프에서 충돌이 발생하는 동안 시위대가 진압 경찰을 향해 화염병을 던집니다. Efrem Lukatsky/AP

우크라이나의 유럽연합(EU) 가입 시도도 유럽연합(EU)의 기준과 기대치를 충족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와 함께 비슷한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그러나 전쟁이 특히 군사적으로 NATO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우크라이나의 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라는 희망이 있습니다.

Shea는 "우크라이나는 많은 서방 장비와 훈련을 받았기 때문에 아마도 NATO에서 최고의 군대 중 하나와 함께 이 상황에서 벗어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장기적으로 "더 매력적인 후보"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4. 모든 NATO 회원국이 우크라이나의 제안을 지지하도록 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NATO 규정에 따르면 30명의 회원 전원이 동의해야 신규 회원이 가입할 수 있습니다. 동의하지 않더라도 전체 프로세스를 방해하거나 탈선할 수 있습니다.

스웨덴과 핀란드는 자체 NATO 가입 요청으로 이러한 어려움에 직면했으며 터키는 초기 반대를 제기했습니다.  

같은 방식으로 헝가리는 우크라이나의 가입 유치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국경을 공유하는 국가들은 우크라이나의 헝가리어를 사용하는 소수 민족의 권리에 대해 오랫동안 논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가 초등학교에서 필수 언어로 우크라이나어를 사용하도록 한 2017년 이후, 헝가리는 우크라이나의 NATO 및 EU 통합 시도를 반복적으로 차단했습니다.

Shea는 “Orban은 대중적 지지를 받으면 문제를 일으킬 사람입니다. “EU에서의 그의 기록을 보라.”

오르반은 러시아에 대한 서방의 전략을 반복적으로 비판하고 자신을 푸틴의 동맹자로 포지셔닝하며 제재를 가하고 모스크바와 가스 거래를 하고 있다.


다른 유럽 수도들의 의견도 문제다.

국제전략연구소(International Institute for Strategic Studies) 싱크탱크의 전략, 기술, 군비통제 책임자인 윌리엄 알베르크(William Alberque)는 “가장 큰 문제는 [나토(NATO)] 동맹의 젖은 상태라고 할 수 있는 프랑스와 독일이 동의할지 여부입니다. “그들이 그렇게까지 갈 의향이 있습니까?”

2008년 파리와 베를린은 우크라이나와 그루지야의 동맹 가입 시도를 차단했고, 침공 1주일 전인 2022년 2월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우크라이나의 가입이 카드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5. 푸틴에게 '선전의 승리'가 될 것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가 나토의 위협을 받고 있다고 주장해왔다.

그는 러시아의 영토 보전을 위협하는 이 위협을 러시아에서 제거하기 위해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는 것을 일상적으로 정당화했습니다.  

만약 우크라이나가 NATO의 통합 방위 계획에 참여한다면, Shea는 이것이 우크라이나 땅에 서방 군대와 군사 기지를 배치하는 것을 항상 포함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는 "이는 푸틴 대통령에게 엄청난 선전 효과를 줄 것"이라고 말했다. "푸틴은 나토로부터 외부 실존적 위협이 있다는 것을 러시아인에게 설득하기 위해 엄청나게, 엄청나게, 심지어 필사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 이제 우크라이나를 들여오는 것은 그 이야기의 손에 쥐어지는 것일 뿐입니다." 

"누가 푸틴에게 올리브 가지를 주고 싶습니까?" 그는 물었다.


연합 언론/연합 언론
해군 모자와 외투를 입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000년 세베로모르스크의 바렌츠 해에서 핵잠수함 카렐리아의 코닝 타워를 바라보고 있다. AP 통신/연합뉴스


NATO 관리들과 서방 정치인들은 우크라이나 전쟁이 키예프와 모스크바 사이의 갈등이라는 점을 거듭 분명히 밝혔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동맹을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더 큰 갈등으로 끌어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선전승리'가 엉뚱한 시기에 올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Alberque는 우크라이나의 가입 제안을 확고히 지지했지만, "푸틴은 유럽 전역에서 자신의 악몽을 현실로 만들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영원히 외면한 서방과 동맹을 맺고 있으며, 핀란드와 스웨덴은 NATO에 있습니다. 

"내 말은, 그는 자신의 발에 총을 쏘는 데 정말 능숙합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Write a comment